측정기관리

측정기의 관리

측정이라 함은 모든 물상의 상태와 현상을 수량적으로 표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과학, 산업 및 일반국민생활 전반에 관련되어 있으며, 특히 산업현장에서의 측정은 생산관리, 품질개선 등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측정결과의 신뢰성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기업입장에서 정밀정확한 측정은 첨단신제품개발 생산제조공정의 효율적 품질관리, 기업과 제품에 대한 신뢰성보장, 각종 법규에서 요구하는 적합성확보를 가능케 하지만, 반면에 부정확한 측정은 불량품양산, 각종기기의 잦은 고장 및 안전성 미흡 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

기업 활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측정이라는 행위가 없어서는 안 되며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측정기의 유지관리가 항상 적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측정기 유지관리를 적정하게 실시함으로써 사용자의 신뢰를 얻고 기업의 발전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측정기 교정

측정기는 연구개발에서 제조, 검사부문의 범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며, 언제, 어디서, 누가 사용하더라도 동일한 기능,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지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생산라인 및 시험검사용 측정기는 사용횟수, 사용환경, 내구년한 등 여러 요인으로 정밀정확도가 변할 수 있기에 일상적으로 점검하고 주기적 교정을 통해 관리해야 한다.

교정의 결과(보정값, 측정불확도 등)는 측정기 사용여부제품의 합격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며, 산업체는 교정을 통해 제조공정에서 제품의 균질성과 성능을 보장하고, 시험 및 검사에서 산출하는 측정결과에 대해 신뢰성을 보장함으로서 제품의 성능 보장 및 측정결과의 대외 신뢰도 확보가 가능하다.

이때 교정(較正, calibration)이란 측정기 정밀정확도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상위 표준과 주기적으로 비교하는 것을 말하는데, 반드시 국가측정표준과 연결되어 "측정의 소급성을 확보"하여야 유효하다.

국가표준기본법 제14조(국가교정제도의 확립)
① 정부는 국가측정표준과 국가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하는 측정기기 간의 소급성을 높이기 위하여 국가교정제도를 확립하여야 한다.
② 정부는 전국적인 교정망을 통하여 중소기업을 포함한 모든 측정현장에 주기적인 교정과 선진측정 과학기술을 보급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측정의 소급성(Traceability)

소급성(遡及性)"이란 연구개발, 산업생산, 시험검사 현장 등에서 측정한 결과가 명시된 불확정 정도의 범위 내에서 국가측정표준 또는 국제측정표준과 일치되도록 연속적으로 비교하고 교정(較正)하는 체계를 말한다.

미국의 NIST 핸드북 150에서는 "측정장비의 정확도를 더 높은 정확도를 가진 다른 측정장비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1차 표준(Primary Standard)으로 연결시키는 문서화된 비교고리"로 측정장비의 소급성에 대하여 정의하고 있기도 하다.

측정의 소급성 체계를 확립시킨다는 의미는 국가간, 국가와 기업간, 기업간, 기업 내 각 부문간의 각각의 단계에 대응할 수 있는 측정표준이 확립, 유지되고 보급되어 기업 하층부문까지 측정 정확도가 보증되는 것이다.

측정기 점검

측정기의 정밀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인 교정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점검을 통해 측정학적 요구사항을 지속으로 보장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수시로 측정기 점검을 통해 측정기의 이상 발생 여부를 발견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측정값의 신뢰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외관상태점검·작동상태 점검·영점조정·정밀정확도 검사·작업환경 등